블로그에 올린 내 포스팅 자꾸 고치면 검색 순위가 떨어진다?

Information/Blog|2018. 12. 5. 09:41

내 글을 검색하면 포털 사이트 어디쯤 위치하고 있을까?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 자신의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지에 대해 신경 많이 쓰시죠? 유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게 검색 노출 순위기 때문일 거에요. 저도 가끔씩은 궁금해서 직접 검색을 해보는데요. 포스팅들이 상위에 위치해 있으면 뭔가 기분이 좋죠. 유입이 잘될 것 같은 기분이랄까. 실제로 그런것 같기도 해요. 아무래도 첫번째 뜨는 글을 저도 눌러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한번 포스팅을 '발행'한 후 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게 꼼꼼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포스팅이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특성을 가졌을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제가 포스팅하는 드라마 라인업 같은 것을 말해요.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드라마의 방영 정보같은 걸 고치려면 발행되었던 포스팅에 손을 댈 수 밖에 없죠. 아무튼 어쩔 수 없이 발행되었던 포스팅을 재발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의 포스팅들, 자꾸 고치고 재발행하면 검색 노출 순위에 변동이 있을까?


제가 실제로 실험을 해봤답니다. 실험이라기 보단 업데이트 해야할 포스팅이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알게 됐어요. 결과는 과연 어떨까요? 검색 순위에 '변동'이 있습니다! 첫 발행 했을때와 여러번 수정해서 재발행 한 순위에는 분명 차이가 발생합니다.



검색 순위에 변동이 있는 이유는 뭘까?


이유는 크게 두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1) 포털 사이트가 최신순 정렬이라 새로 올라오는 포스팅들에 밀려서

2) 수정 후 재발행해서 





변동이 생겼다면 순위가 올라갔을까? 내려갔을까?


내려갑니다. 아직 올라간 경우는 한번도 겪지 못했어요. 같은 검색어로 똑같은 포스팅을 스크린샷 찍어놨더랬죠. 처음 올렸을때의 순위와 여러번 재발행 후의 순위가 다르다는걸 보시면 바로 아시겠죠? 1순위에 위치하고 있던 포스팅이 2순위로 밀려났네요. (검색을 가장 잘 시켜주는 다음 기준으로 포스팅했어요. 따라서 다른 검색 포털에도 변동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검색 노출 순위가 다시 상위로 올라가는 건 가능할까?


재발행한 후 올라가 본 포스팅이 한개도 없습니다. 첫 발행 후 좋은 위치에서 노출이 되지, 재발행한 후의 검색 순위가 상위로 올라 간적은 없어요. 하지만 이를 반대로 생각한다면, 다른 블로그의 영향 때문에 순위가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블로거들도 수정을 하게 될 경우 그 포스팅이 순위가 분명히 낮아지죠. (올라갈 일은 없으니까요) 그럼 제 포스팅 순위가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요행을 바라는건 말도 안될 뿐더러 그 시간에 좋은 포스팅을 하나 더 쓰겠어요. 검색 노출 순위에 연연하자고 쓴 글이 아니라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라는 걸 알려드리는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포스팅한 거라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결론, 처음 발행한 포스팅은 왠만하면 건드리지 않는게 검색 순위 변동에 영향이 적다는 것. 이것은 포스팅을 끝마치면서 확실하다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참고하셔서 즐거운 블로깅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더 좋은 포스팅이 됩니다.

유투브에 오시면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