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도 짜증나는,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방법

Information/Blog|2018. 11. 1. 14:02

네이버에 검색 누락으로 썼던 포스트가 있었어요.


이전 글 보기

2018/10/25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 RSS 등록하기


오늘 드디어 색인 현황 0 을 탈출했습니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한지 3주가 안되서 첫 네이버 색인이 되었네요. 아침마다 웹마스터도구를 확인하는 저로서는 너무 기쁜일이었죠. 블로그를 시작한지 4년됐지만, 중간에 텀이 3년 가까이 있는 케이스. 저와 같은 고충을 겪는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 참고하시라.


보시다시피 11월 1일부로 모든 문서가 색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면 웹사이트 쪽에 나타나고 있어요. 문서가 모두 색인이 되었지만, 블로그 탭에서는 보이지가 않습니다. 이건 왜그런거야?! 웨어이즈포스트나 블로그유틸24에 누락문서 확인해봐도 누락인건 마찬가지더라구요. 하지만 색인은 되었으니 앞으로 시간을 두고 검색하며 확인해야할 문제같아요. 여러가지방법들을 써봤기때문에 정확히 뭐가 정답이다!라고는 말 못하지만

제가 실행에 옮긴게 두가지 있어서 포스팅하려고 해요.



첫번째 방법, https주소를 등록하자




이건 구글링 해보면 많이 나오는 방법이었어요. 최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이라나. 티스토리가 최근 보안 업데이트를 했어요. 따라서 보안접속을 사용/미사용에 따라 블로그 주소가 HTTP와 HTTPS로 나뉘어졌어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이러한 변화를 인지하지 않는것 같아요. 따라서 보안 접속 사용을 하게 되면 블로그 주소 앞이 HTTPS로 바뀝니다. 그래서 이 주소를 네이버에 추가로 등록하셔야 해요.


그리고 첫번째 사이트 추가 후 했던것처럼 RSS등록과 사이트맵도 주소를 HTTPS로 진행하셔서 등록하시면 되요. 혹시나 RSS와 사이트맵 등록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 안내 해놓을게요.



RSS, 사이트맵에 관한 글 보기

2018/10/25 - 너무나도 간단한 사이트맵 만들기

2018/10/26 - 너무나도 간단한 사이트맵 등록하기





두번째 방법, 원본반영 요청





제 블로그가 오래전에 개설 되고 다른 분들에게 링크가 되다보니 모든 포스팅이 유사문서[각주:1]로 누락되어 있었어요. 그래서인지 이유는 정확히 모르지만, 포스팅들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성공에도 불구하고 색인 현황이 제로. 아예 검색이 되지않았어요.


유사문서 건에서 대해서는 이건 아직도 의구심이 드는게 당장 어제 쓴글 까지도 유사문서로 취급해버리는 웨어이즈포스트나 블로그유틸24. (두 사이트 모두 믿을만한 사이트는 아닌것 같아요.)


사실 말도 안되지 않나요? 관리좀 안했다고 다 유사문서 취급에 저품질 블로그의 수렁텅이로.... 들어가버린거야?! 라는 생각이 자꾸 들었답니다. 아무튼 이걸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 고객센터에 원본 반영을 요청합시다. URL입력창에 자신의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ex) https://bboongs.tistory.com/62


입력하시고 요청하시면 끝.


이 두가지 방법 시도해보세요. 어제까지 골머리 썩었던 저도 하루만에 색인 현황 0을 탈출할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도 한번 시도해보세요. 어제 거의 접을뻔 했던 블로그. 다시 희망의 빛줄기가... 또르르....





산 넘어 산, 이것 뿐만이 문제가 아니랍니다 ㅠㅠ 아직도 포스팅에 네이버 유입은 없어요. 웹사이트로만 검색이 되고 있어서일까요? 그래도 색인은 해결됐으니 몇일 더 기다려볼랍니다. 추후 검색이 되는 시점이 오면 또 포스팅해드릴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더 좋은 포스팅을 만듭니다^0^



  1. 제것이 원본이 아닌것처럼 취급되어버린 문서 [본문으로]

댓글()
  1. BlogIcon 타리 2018.12.22 1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쯤 포기했는데 이글보고 한번 다시 시도는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 BlogIcon 사는 것처럼 2019.01.17 1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트양이 많아 포기하고 있었는데요,
    이제는 웹사이트에서도 글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